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에 실시하는 연말정산부터는 월세 세액공제율이 12% -> 15%로 상향되었습니다. 공제액 계산방법을 비롯해 자주하는 질문으로 궁금증 해결에 도움 될 것이니 자세히 읽어봐 주시길 바랍니다.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무주택 월세 세입자의 월세액을 공제해 주는것이 월세 세액공제 입니다. 작년까지는 월세 세액공제율이 12% 였는데 올해부터는 15%로 늘어납니다. 물가와 금리가 급등하면서 무주택자의 월세 및 이자 부담을 낮추기 위한 조치 입니다.
공제한도
총급여 7천만원 이하 (종합소득금액 6천만원 이하) 무주택 근로자 및 성실사업자 대상으로 공제한도는 총 750만원 입니다. 월세 62만 5천원까지 공제된다는 것인데요.
공제율
- 근로자 5500만원 이하 : 15% 공제
- 근로자 7천만원 이하 : 12% 공제
- 자영업 6천만원 이하 : 12% 공제
- 자영업 4500만원 이하 15% 공제
예를 들어 총 급여 4000만원의 직장인이 월세 40만원에 거주할 경우 480만원*15% = 72만원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월세가 100만원이였다면 총 1200만원을 납부하게 되었죠. 하지만 공제 한도가 750만원이기 때문에 750만원까지만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타 연말정산 자료
아래에 연말정산 관련 자료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연말정산 인적공제 자주하는 질문 Q&A(직계비속, 형제, 추가공제)
👉연말정산 인적공제 자주하는 질문 모음(연간소득금액, 배우자)
👉2023 연말정산 의료비 공제 총정리(2022년 귀속) 자주하는 질문 총정리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적용 총정리 Q&A 모음집
👉2023 연말정산 교육비 세액공제 총정리 자주하는 질문 모음
👉2023 연말정산 인적공제 총정리 소득기준 자녀 부모님 배우자등
월세 세액공제 관련 자주하는 질문
1. 월세를 지출하는 모든 근로자는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 과세기간 종료일 현재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단독 세대주 포함, 세대주가 주택자금공제, 주택마련저축공제를 받지 않는 경우 세대원 포함)로서 해당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이 7천만 원 이하인 근로자가
국민주택규모 이하 또는 기준시가 3억원 이하의 주택(주거용 오피스텔, 고시원 포함)을 임차하고, 임대차 계약증서의 주소지와 주민등록표 등본의 주소지가 같은 경우에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무주택 세대의 세대원도 월세액 세액공제가 가능한지?
○ 예, 세대주가 주택자금 관련 공제*를 받지 않는 경우로서 해당 과세기간의 총급여액 7천만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의 세대원이면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자금관련 공제 :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상환액,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주택마련저축 소득공제, 월세액 세액공제
3. 월세액 세액공제는 부양가족이 없는 무주택 단독세대주도 적용 받을 수 있는지?
○ 예, 부양가족이 없는 단독 세대주인 경우에도 무주택인 경우 공제 가능합니다.
4 주거용 오피스텔 임차 시에도 월세액 세액공제 가능한지?
○ 예, 주거용 오피스텔도 월세액 세액공제 대상 주택의 범위에 포함되므로 다른 요건을 모두 충족한 경우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5 고시원 임차시에도 월세액 세액공제 가능한지?
○ 예, 2017.1.1. 이후 임차분부터 고시원도 월세액 세액공제 대상에 포함되었으며, 다른 요건을 모두 충족한 경우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6 학교 기숙사에 거주하면서 월 임대료를 내는 경우에도 월세액 세액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는지?
○ 안됩니다. 월세액 세액공제는 국민주택규모 이하 주택 또는 기준시가 3억원 이하인 주택(주거용 오피스텔, 고시원 포함)을 임차한 경우 공제대상에 해당하며,
이때, ‘주택’은 주택법상의 주택을 말하는 것이며, 주택법상 주택은 단독주택과 공동주택으로 구분되며 기숙사는 이에 포함되지 아니하고 준 주택 범위에 포함되므로 공제대상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7 배우자와 세대를 분리하여 별도의 세대를 구성하고 있음. 배우자가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 본인은 월세액 세액공제가 가능한지?
○ 안됩니다. 월세액 세액공제를 적용받기 위해서는 과세기간 종료일(12.31.)현재 주택을 소유하지 아니한 세대의 세대주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 것이며
이때, 배우자는 주소지를 달리하여도 동일한 세대로 보기 때문에 배우자가 주택을 소유하고 있다면 공제대상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8 본인과 동일 세대의 세대원인 부모님이 1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 월세액 세액공제가 가능한지?
○ 안됩니다. 과세기간 종료일 현재 무주택 세대인지 여부는 거주자와 그 배우자, 거주자와 동일한 주소 또는 거소에서 생계를 같이하는 직계존비속(그 배우자 포함) 및 형제자매의 주택을 모두 포함하여 판단하는 것입니다.
9 주민등록상 전입신고를 하지 못한 경우에도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 안됩니다. 주민등록상 전입신고를 하지 않은 월세 임차 주택에 대하여는 다른 요건을 충족한 경우라도 월세액 세액공제를 적용받을 수 없습니다.
※ 조특법 시행령 §95 ② 3 (세액공제요건) : 주택임대차보호법 제3조의2 제2항에 따른 임대차계약증서의 주소지와 주민등록표 등본의 주소지가 같을 것
10 아버지는 1주택 소유자로 지방에 거주하고 있고, 대학생 자녀가 서울에서 월세로 주택을 임차한 경우 아버지가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 안됩니다. 월세액 세액공제는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 또는 일정 요건의 세대원이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아버지가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11 총급여액 7천만원 이하 여부를 판단할 때는 부부의 총급여액을 합산하여 계산하는 것인지?
○ 아닙니다.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는 근로자 본인의 총급여액만으로 판단합니다.
배우자의 총급여는 관련이 없으며, 맞벌이 부부의 경우에도 부부의 급여액을 합산하여 총급여액 요건을 판단하지 않습니다.
12 배우자 명의로 임대차 계약서를 작성한 경우에도 월세액 세액 공제가 가능한지?
○ 예, 2017년부터는 근로자의 기본공제대상자(배우자 등)가 임대차계약을 체결한 경우에도 다른 공제요건*을 갖춘 경우 월세액 세액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단, 기본공제대상자는 나이, 소득요건 모두 충족해야함
월세액 세액공제 요건 (조특법 시행령 제95조 제2항)
② 법 제95조의2 제1항 본문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월세액”이란 다음 각 호의 요건을 충족하는 주택(「주택법 시행령」 제4조제4호에 따른 오피스텔 및 「건축법 시행령」 별표 1 제4호 거목에 따른 고시원업의 시설을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을 임차하기 위하여 지급하는 월세액(사글세액을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월세액”이라 한다)을 말한다.
- 「주택법」 제2조제6호에 따른 국민주택규모의 주택이거나 기준시가 3억원 이하인 주택일 것. 이 경우 해당 주택이 다가구주택이면 가구당 전용면적을 기준으로 한다.
- 주택에 딸린 토지가 다음 각 목의 구분에 따른 배율을 초과하지 아니할 것
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6조제1호에 따른 도시지역의 토지: 5배
나. 그 밖의 토지: 10배 - 「주택임대차보호법」 제3조의2 제2항에 따른 임대차계약증서의 주소지와 주민등록표 등본의 주소지가 같을 것
- 해당 거주자 또는 해당 거주자의 「소득세법」 제50조제1항제2호 및 제3호에 따른 기본공제대상자가 임대차계약을 체결하였을 것
13 직장동료와 동거하면서 공동명의로 주택을 월세로 계약하고 월세를 부담하고 있으나 세대주가 아닌 경우 월세액 세액공제 가능한지?
○ 안됩니다. 가족이 아닌 직장동료와 공동명의로 주택을 계약하고 공동으로 월세를 부담하며 거주하고 있으나 세대주인 직장동료가 월세액에 대한 세액공제를 받고 해당 거주자는 세대주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경우 동 거주자는 월세액에 대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는 것입니다.
(법령해석과-1868, 2015.7.30.)
14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보증금이 있는 경우 확정일자를 받아야 공제를 적용받는 것인지?
○ 아닙니다. 2014년 귀속 소득부터 확정일자를 받지 않더라도 월세액 세액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15 월세 지급액에 대해 현금영수증을 발급받고 있는 경우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와 월세액 세액공제를 모두 적용받을 수 있는지?
○ 안됩니다. 중복 적용되지 않으며 절세에 유리한 한가지만 선택하여 공제를 받아야 합니다.
16 묵시적 계약연장으로 월세를 계속 납부하고 있는 경우에도 월세액 세액공제가 가능한지?
○ 예, 당초의 임대차 계약이 만료되고 임대차보호법상 묵시적 갱신이 되어 자동연장이 된 경우 임대차 계약의 효력은 있는 것이므로 기존의 계약서와 월세 지급내역을 제출하면 월세액 세액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17 국민주택 규모를 초과한 주택을 임차한 경우에도 월세액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 예, 임차한 주택이 국민주택규모를 초과하더라도 주택의 기준시가가 3억원 이하인 경우 2019.1.1.이후 지급하는 월세분부터는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18 고시원의 임대차계약서에 면적이 표시되지 않았음. 홈택스에서 작성하는 소득‧세액공제 신고서에 면적을 입력하지 않아도 월세액 세액공제가 가능한지?
○ 홈택스에서 월세액 세액공제 입력 시 공제대상 주택을 고시원으로 선택하면 면적은 기재하지 않아도 입력이 가능합니다.
19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 회사에 제출할 서류는 무엇인지?
○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아래 증명서류를 원천징수의무자에게 제출하여야 합니다.
- 주민등록표 등본
- 임대차계약증서 사본(‘확정일자’ 받을 요건은 2014년부터 삭제)
- 현금영수증, 계좌이체 영수증, 무통장입금증 등 주택 임대인에게 월세액을 지급하였음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