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복지/생활 정보

양육비 선지급제 신청 방법 및 대상 (중위소득, 한부모가정 양육비 미지급)

양육비 선지급제 대상
양육비 선지급제 대상

정부가 채무 불이행자 대신 양육비를 먼저 지원해주는 ‘한부모가족 양육비 선(先)지급제’를 단계적으로 도입합니다. 양육비 선지급제 신청 방법 및 대상 (중위소득, 한부모가정 양육비 미지급) 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양육비 선지급제

양육비 선지급제최대 50만원
온라인 신청홈페이지 (바로 연결)

한부모가 홀로 아이를 키우며 비양육자로부터 양육비를 받지 못하는 경우 국가가 이를 선지급하고, 비양육자에게 환수하는 ‘양육비 선지급제’를 추진합니다.

여가부가 현재 시행 중인 ‘한시적 양육비 긴급지원제’를 전환하는 셈인데요. 이 제도는 중위소득 75% 이하이면서 양육비 미지급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한부모 가정을 대상으로 1인당 월 20만원씩, 총 9개월간 지원해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1년이 넘으면 경제적 위기가 이어져도 추가로 양육비를 받을 방법이 없는데다 신청자의 절반가량이 탈락해 한계가 있단 지적이 제기돼왔습니다. 양육비 선지급제가 도입되면 이같은 한부모 가정이 직접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양육비 선지급 : 비양육 부모에게 양육비를 지급받지 못한 한부모 가정에 국가가 우선적으로 양육비를 지급하고 추후에 비양육자에게 회수함.
  • 고의적으로 양육비 미지급시 운전면허 정지 및 출국금지 가능

양육비 선지급제 대상

양육비 선지급제 대상은 중위소득 100% 이하의 한부모 가정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관련 부처의 협의가 진행중인데, 지급 받지 못하고 있는 가정의 중위소득이 이하여야 선지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 비양육 부모에게 양육비를 지급받지 못하는 한부모 가정 중 기준중위소득 100% 이하인 가정

양육비 선지급제 신청 방법

양육비 선지급제 신청 방법은 양육비 이행 관리원 홈페이지를 이용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1. 양육비 이행 관리원 홈페이지 접속 후 지원 신청
  2. 서류 및 요건 확인 : 신청된 관계서류 검토 후 지원 요건 적합여부 확인
  3. 심사 및 결정 : 양육비 선지급 심의 위원회에서 지원여부 심의 및 의결
  4. 징수 : 양육비 채무자에게는 국세 체납 처분의예에 따라 징수

양육비 선지급제 강제 징수

양육비 선지급제의 도입과 안정적인 운용을 위해선 ‘회수 이행률’을 높이는게 관건입니다. 그 동안 여가부가 양육비 긴급지원 후 비양육 부모로부터 비용을 회수한 비율은 15% 정도 밖에 되지 않았는데요.

이에 정부는 강제 징수체계를 구축하고, 고의적으로 양육비를 주지 않는 부모에 대한 이행력을 강화합니다. 신 차관은 “지난달 28일 고의로 양육비 채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법원이 최대 30일간 구치소 등에 가두는) 감치 명령이 없더라도 제재를 내릴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며 “소득·재산정보조사를 채무자의 동의하에 진행하다 보니 늦어지면서 악용될 소지가 큰데, 사전 동의 없이도 재산 조회를 할 수 있는 법적 근거도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도움되는 글

📌2024 기준중위소득 기준 (건강보험료, 소득하위 기준 200% 180% 150% 120% 100% 80% 75% 72% 70% 65% 60% 50% 48% 47% 45% 40% 32%)

📌중장년 청년 일상돌봄서비스 신청 방법 및 대상 (A형, B형, C형, D형, 기준중위소득, 본인부담금 가족돌봄)

📌경기도 조부모 돌봄수당 신청 방법 및 대상 (30만원 45만원 60만원 20만원 30만원 40만원 가족돌봄수당 기준중위소득 150%)

📌한부모가족 자녀 특별지원금 신청 방법 및 대상 (위기 청소년 특별지원 생활지원금 65만원 등)

📌근로장려금 반기 정기 신청기간 및 자격 조건 총정리 (소득 재산 단독가구 홑벌이 맞벌이 신청방법)

📌강남구 출산지원금 신청 방법 및 대상 (출산양육지원금, 산후건강관리비용, 강남출산장려정책)

📌보금자리론 자격 조건 및 신청방법 (한도, 금리, LTV, DTI, DSR, 상환방법, 중도상환수수료)

📌디딤씨앗통장 신청 방법 및 자격 조건 (아동통장 1:2 매칭 기초생활수급 저소득가정 아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