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생활 정보

실손보험금 자동 청구하기 (실비 병원비 자동 청구 신청)

실손보험금 자동 청구하기 (실비 병원비 자동 청구 신청)
실손보험금 자동 청구하기 (실비 병원비 자동 청구 신청)

현재 실손보험금을 청구하려는 소비자는 진료를 마친 뒤 병원이나 약국에 직접 방문해 종이 서류를 발급받고 보험설계사나 보험사의 팩스·앱 등을 통해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그러나 개정안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이런 복잡한 절차 없이 병원에 요청하는 것만으로 실손보험 청구를 마칠 수 있는데요. 실손보험금 자동 청구하기 (실비 병원비 자동 청구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실손보험금 자동 청구

실손보험금 청구병원 진료시 자동 청구
온라인 신청홈페이지 (바로 연결)

5월 16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법안심사 소위에서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법은 2009년 이후 14년 만에 의결되었습니다. 정무위 관계자는 “실손보험금 청구간소화는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관이 중계를 하는 것으로 의결됐다”고 전했는데요. 앞으로 정무위 전체회의, 법제사법위원회, 국회 본회의 절차가 남아있습니다.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은 실손보험 가입자가 요청하면 해당 의료기관이 진료비 등 관련 서류를 보험사에 보낼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있습니다.

실손보험금 자동 청구하기

실손보험금 자동 청구하기는 환자(실비보험 가입자)는 병원에 요청하는 것 만으로 손쉽게 실비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병원이 전문 중계기관을 거쳐 보험사에 필요한 서류를 자동 전송하게 되는 것입니다.

현재 민간 기업에서 이렇게 시행중인 곳이 있는데요. ‘레몬헬스케어’라는 민간업체에서 강북삼성병원과 제휴를 맺고 ‘청구의신’ 앱을 통해 자동 청구 서비스가 실시되고 있습니다.

국회 법안 통과가 지지부진 한 와중에 민간업체에서 먼저 시행중이지만, 전국적으로 모든 병원에 해당되지는 않고 현재는 약 90곳의 병원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레몬헬스케어’는 전국의 상급종합병원과 제휴를 맺는 작업을 진행중에 있으므로 점차 자동 청구가 확대될 예정입니다.

현재는 소비자가 일일이 관련 서류를 챙겨 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해야만 하는데요. 이러한 번거로움으로 인해 청구하지 않은 실손보험금은 1년에 약 3000억원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전문 중계기관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될 확률이 가장 높으며 제 3의 기관이 될 수도 있습니다.

  1. 진료
  2. 병원에 요청
  3. 병원에서 전문 중계기관으로 자동 발송
  4. 보험사 자동 청구

실손보험금 자동 청구에 대한 단점

실손보험금 자동 청구는 보험업계에서는 실손보험 손해율이 더 높아질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그렇다보면 보험금 인상이 있을 수는 있겠죠.

또한 대부분의 진료 내역이 청구되면 질병 정보가 보험사에 남게 됩니다. 그러면 내가 다른 보험에 가입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어지는데요. 보험 리모델링이 필요하거나 추가 가입이 필요할 경우에 제한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2023 실손의료보험 중복 환급 신청 방법 (단체 개인 중복 가입자 환급 받기)

👉2023 연말정산 의료비 공제 총정리(2022년 귀속) 자주하는 질문 총정리

👉신용불량자 대출 가능한 곳 총정리

👉2023 연말정산 인적공제 총정리 소득기준 자녀 부모님 배우자등

👉긴급소액생계비대출 200만원 대상 신청 방법 정리 (한도 증액, 금리 인하)

👉정부지원 서민 대출 종류 총정리

👉신한은행 새희망홀씨 대출 신청 방법 및 대상, 대출 조건 총정리 (추가대출 무직자 서류 대환대출 한도 금리 후기 부결)

👉신차 전액 할부 추천 및 후기 TOP8 신차 대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