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생활 정보

코로나 증상 및 후유증 13가지 정리

코로나 증상과 후유증
코로나 증상과 후유증

코로나19 전염병이 굉장히 길어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분들이 코로나19에 감염되고 또 고통스러운 증상 및 후유증으로 괴로워 하고 계신데요. 증상 및 후유증의 궁금증 해결을 위해 도와드리겠습니다.

코로나 증상

가장 대표적인 코로나 증상은 발열, 기침, 호흡 곤란, 인후통, 두통, 근육통, 피로, 콧물, 메스꺼움, 구토, 설사, 생리불순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7~14일 이내에는 증상이 완화 됩니다. 중요한 것은 증상이 지속되면 꼭 병원 진료를 보셔야 합니다. 코로나 후유증 원래 있으니까~ 하고 대수럽지 않게 넘기다가 큰 병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시에는 해당 병원에서 검사 및 진료를 보셔야만 합니다.

코로나 초기 증상

코로나에 감염되었을 때 가장 대표적인 초기 증상은 발열 또는 인후통 입니다. 인후통만 있을수도 있고, 발열만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정답은 없습니다만 발열이 먼저 오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몸에 열이 발생하면서 인후통, 근육통이 발생합니다.

그 이후 기침 증상이 동반하게 되구요. 하지만 사람마다 증상 순서와 정도는 모두 다르다 보니 내가 코로나인지 아닌지에 대한 구분이 어렵습니다.

해당 증상이 하나라도 나타나고 주변 확진자와 접촉이 의심된다면 자가키트로 꼭 검사를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코로나 증상 -목 통증

코로나 목 통증은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 입니다. 목 통증으로 인해 침 삼키기 조차 불편하신 분들이 많은데요.

가장 심할때는 이 통증이 언제까지 지속될지에 대해서 두려움이 생깁니다. 따뜻한 물을 많이 마시면 좋다고들 하지만 마시는 것 자체가 고통스럽기도 하니까요. 그래도 삼키기 편한 온도를 찾으셔서 물은 꾸준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목 통증은 대게 7일 정도 지나면 대부분은 좋아 집니다. 완전히 낫지는 않겠지만 엄청 아픈 정도는 넘어가기 마련이구요.

만약 7일이 지났는데도 침 삼키키 조차 두려울 정도로 계속 지속된다면 꼭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셔서 진료를 보셔야 합니다.

목 통증에 도움 되는 방법

목 통증에 도움 되는 방법에는 소금물로 목속 가글, 사탕 먹기, 가습기 가동, 충분한 수분 섭취, 충분한 휴식 및 수면이 있습니다.

  • 소금물로 목속 가글
  • 사탕 먹기
  • 가습기 가동
  • 충분한 수분 섭취
  • 충분한 휴식 및 수면

코로나 증상 – 기침

대표적인 증상인 기침으로 고통 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목 통증이 있는 상황에서 기침이 계속 나오면 정말 견디기기 힘들 정도지요. 하지만 이 또한 대부분 7일 이내로는 증상이 완화 됩니다.

코로나 증상 및 후유증으로 기침이 장기간 길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만약 기침이 8주 이상 지속 된다면 만성 기침으로 봅니다. 살짝씩 잔기침으로 오래 하는 경우도 많지만 그렇지 않고 8주 이상 기침이 지속된다면 꼭 병원 진료를 보셔야 합니다.

만성기침은 우리나라 2~5%가 흔하게 겪고 있는데, 대부분은 원인 질환이 있습니다. 원인 질환으로는 천식, 역류성 식도염, 결핵, 후비루증후군 등이 있습니다.

기침에 도움되는 방법

기침에 도움되는 방법에는 사탕을 먹거나 물 또는 차를 마시는 습관이 도움 됩니다. 굉장히 심할 때는 따뜻한 증기를 흡입하기 위해 뜨거운 물을 수건에 적셔서 코와 입에 대고 있으면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외출 후에는 세안 및 양치질을 바로 하셔서 코와 목안의 이물질을 빠르게 씻어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코로나 증상 – 근육통

코로나 증상 중 가장 흔한 증상이 바로 근육통입니다. 온 몸이 아프기도 하고 특정 부위만 아프기도 한데요.

이 전에 다친적이 있거나 안좋은 부위는 더 아프기도 합니다. 근육통은 약을 먹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근육통 또한 7일 이내로 대부분 좋아지는데요.

근육통이 만약 7일 이후로 계속 지속된다면 병원 진료를 꼭 보셔야 합니다. 단순 코로나19의 증상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코로나 증상 – 설사

코로나 증상으로 설사가 올 수 있습니다. 대부분 발열, 인후통, 기침 다음으로 오는 증상이구요. 확진 후 격리 중 격리 막바지에 나타 납니다.

또는 항생제를 먹어서 설사를 하기도 하는데요. 며칠 지나면 대부분 호전되지만 지속된다면 내과를 방문하셔서 약 처방을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코로나 후유증 – 두통 및 어지럼증

코로나19 감염 후 단순 피로감과는 다른 어지럼증을 느끼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 코로나 증세가 완화 되면서 두통이나 어지럼증도 나아지는데요. 만약 몇달이 넘도록 지속된다면 롱코비드 후유증을 겪게 됩니다.

전정신경염, 전정편두통, 메니에르병, 이석증 등은 어지러움을 동반하는 대표적인 질환인데요. 기존에 증상 및 질환을 앓다가 완화 된 경우에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이명, 난청, 이석증 등의 원인으로 지속되는 경우가 많으니 꼭 이비인후과 진료를 보시는게 좋으며 가만히 있을 때는 괜찮으나 눕거나 일어날 때, 고개를 돌릴 때 어지럼증이 생기고 증상이 1~2분가량 지속할 때는 이석증을 의심해야 한다.

코로나 후유증 = 생리 불순

여성분들 중 코로나 걸리고 나서 생리 불순이 오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지연 되는 경우가 많아 임신을 의심하는 여성분들도 많은데요. 면역체계가 무너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인데요. 예정일보다 2~4주 가량까지 늦어지는 경우가 많으나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몸이 정상적으로 회복되면 다시 돌아오지만 만약 3~4개월 후에도 지속적으로 생리 불순이 있다면 산부인과 진료를 한번 보시길 바랍니다.

여성분들은 코로나 뿐 아니라 산부인과와 친해져서 자주 진료 보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