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대통령 선거가 예상보다 빠른 2027년이 아닌 2025년에 실시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21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소 장소 찾기, 내 투표소 찾기 (2025년 대선 사전 투표 방법) 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1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소 장소 찾기
사전 투표 일정 | |
사전투표 장소 찾기 | 홈페이지 (바로 연결) |
21대 대통령 선거는 2025년 ? 에 실시됩니다. 본 선거날에 투표하러 가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사전투표가 열리는데요. 본 선거일 전주에 2일간 사전투표는 진행됩니다.
대통령 선거에서 사전 투표는 본인의 주소지와 상관없이 다른 지역에서도 투표를 할 수가 있습니다. 출장 또는 다른 지역에 있어야 하는 경우에는 사전투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셔서 꼭 투표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전 투표소 장소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전국의 약 3500곳의 사전투표소가 열릴 예정이며 선거 실시 지역의 읍, 면, 동마다 1곳씩 설치가 될 예정입니다.
또한 카카오맵, 네이버지도를 통해서도 사전투표소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21대 대통령 선거 사전 투표 방법
21대 대통령 대선 사전 투표 방법은 간단합니다.
본인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을 가지고 사전투표소를 방문하시면 되는데요. 사전투표소를 먼저 찾으신 후 신분증을 지참하시면 되는데, 빠른 투표를 위해서는 실물 신분증을 들고 가시는 것이 빠르게 투표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참고하실만한 점은, 관내선거인과 관외선거인의 투표 줄이 다릅니다. 주민등록 된 주소지의 투표소를 방문한 경우 관내선거인, 그렇지 않은 경우가 관외선거인 입니다.
관내 선거인은 투표용지를 받아 기표를 한 후 바로 투표함에 넣으면 되지만, 관외선거인은 회송용 봉투를 같이 받게 됩니다. 투표 후 기표소 안에서 회송용 봉투에 투표 용지를 넣고 봉한 다음, 봉투채 투표함에 넣으면 됩니다.
- 사전 투표소 찾기
- 신분증 지참하여 투표소 방문
- 관내선거인 : 신분증 제출하여 투표용지 받은 후 기표 후 투표함에 투입
- 관외선거인 : 투표용지와 회송용 봉투 받은 후 기표 후 회송용 봉투 안에 투표용지를 넣고 봉한 후 투표함 투입
최근 사전투표는 이틀 정도 시간을 주고, 이틀 중 하루는 주말을 포함하기 때문에 급한 일이 있을 수도 있는 본 투표날보다 매우 편리해졌습니다. 사실상 투표를 사흘 동안 하게 되는 효과가 생겼으며 투표일로 지정된 수요일은 법정공휴일이라 하더라도 일단은 평일이기 때문에 회사에 따라서는 출근을 하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은데 이들은 대개 주말이 낀 사전투표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21대 대통령 선거 신분증 종류
21대 대통령 선거 투표시에는 반드시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하는데요. 신분증 종류에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공무원증, 국가보훈등록증, 장애인복지카드, 학생증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모바일 신분증도 가능한데요. 모바일 신분증은 캡쳐본이나 저장된 이미지는 사용할 수 없고 꼭 앱을 켜서 실행하는 과정을 보여줘야만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을 분실했는데 대체할 신분증이 없는 경우에는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를 들고 가도 투표가 가능합니다.
유효기간이 지난 여권이나 운전면허증도 신분증으로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Q: 투표할 때 본인확인을 위해 신분증 검사를 하잖아요. 신분증은 꼭 주민등록증만 가져가야 하나요?
A: 주민등록증 외에도 여권, 운전면허증, 공무원증, 국가보훈등록증(국가유공자증), 장애인복지카드, 학생증 등 관공서 또는 공공기관이 발행하고 사진이 첩부되어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을 제시하면 투표할 수 있습니다. 편하신 것을 가져오시면 됩니다.
Q: 얼마 전에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렸습니다. 다른 신분증은 없는데, 그럼 이번엔 투표할 수 없는 건가요?
A: 걱정하지 마세요.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가 있으면 그걸 가져오시면 됩니다. 그걸로도 투표할 수 있습니다.
Q: 요즘은 다들 PASS앱이나 카카오톡 지갑 같은 모바일 신분증 앱도 많이 사용하잖아요. 이런 모바일 신분증도 이용할 수 있나요?
A: 물론입니다. 다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모바일 신분증 앱 캡쳐본이나 저장된 이미지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꼭 앱을 켜서 실행 과정을 보여주셔야 합니다. 본인확인을 정확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Q: 혹시 유효기간이 지난 여권이나 운전면허증도 괜찮나요? 집에 기간 만료된 여권이 있더라고요.
A: 네, 가능합니다. 이름과 사진 등의 확인을 위해 신분증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유효기간이 지났더라도 신분증으로 인정됩니다.
도움되는 글
📌이재명 대선 공약 총정리 (기본소득, 부동산, 소상공인, 창업, 산업, 과학, 국방, 디지털 대전환)
📌2025 자동차세 계산기 계산 방법, 납부기간 및 연납신청 방법은? (온라인 납부 위택스 계산기)
📌한동훈 대선 공약 총정리 (정치, 경제 안보, 교육, 사회 법무, 검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