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문화,예술

21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소 장소 찾기, 내 투표소 찾기 (2025년 대선 사전 투표 방법)

21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소 장소 찾기
21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소 장소 찾기

21대 대통령 선거가 예상보다 빠른 2027년이 아닌 2025년에 실시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21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소 장소 찾기, 내 투표소 찾기 (2025년 대선 사전 투표 방법) 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1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소 장소 찾기

사전 투표 일정
사전투표 장소 찾기홈페이지 (바로 연결)

21대 대통령 선거는 2025년 ? 에 실시됩니다. 본 선거날에 투표하러 가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사전투표가 열리는데요. 본 선거일 전주에 2일간 사전투표는 진행됩니다.

대통령 선거에서 사전 투표는 본인의 주소지와 상관없이 다른 지역에서도 투표를 할 수가 있습니다. 출장 또는 다른 지역에 있어야 하는 경우에는 사전투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셔서 꼭 투표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전 투표소 장소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전국의 약 3500곳의 사전투표소가 열릴 예정이며 선거 실시 지역의 읍, 면, 동마다 1곳씩 설치가 될 예정입니다.

또한 카카오맵, 네이버지도를 통해서도 사전투표소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21대 대통령 선거 사전 투표 방법

21대 대통령 대선 사전 투표 방법은 간단합니다.

본인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을 가지고 사전투표소를 방문하시면 되는데요. 사전투표소를 먼저 찾으신 후 신분증을 지참하시면 되는데, 빠른 투표를 위해서는 실물 신분증을 들고 가시는 것이 빠르게 투표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참고하실만한 점은, 관내선거인과 관외선거인의 투표 줄이 다릅니다. 주민등록 된 주소지의 투표소를 방문한 경우 관내선거인, 그렇지 않은 경우가 관외선거인 입니다.

관내 선거인은 투표용지를 받아 기표를 한 후 바로 투표함에 넣으면 되지만, 관외선거인은 회송용 봉투를 같이 받게 됩니다. 투표 후 기표소 안에서 회송용 봉투에 투표 용지를 넣고 봉한 다음, 봉투채 투표함에 넣으면 됩니다.

  1. 사전 투표소 찾기
  2. 신분증 지참하여 투표소 방문
  3. 관내선거인 : 신분증 제출하여 투표용지 받은 후 기표 후 투표함에 투입
  4. 관외선거인 : 투표용지와 회송용 봉투 받은 후 기표 후 회송용 봉투 안에 투표용지를 넣고 봉한 후 투표함 투입

최근 사전투표는 이틀 정도 시간을 주고, 이틀 중 하루는 주말을 포함하기 때문에 급한 일이 있을 수도 있는 본 투표날보다 매우 편리해졌습니다. 사실상 투표를 사흘 동안 하게 되는 효과가 생겼으며 투표일로 지정된 수요일은 법정공휴일이라 하더라도 일단은 평일이기 때문에 회사에 따라서는 출근을 하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은데 이들은 대개 주말이 낀 사전투표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21대 대통령 선거 신분증 종류

21대 대통령 선거 투표시에는 반드시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하는데요. 신분증 종류에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공무원증, 국가보훈등록증, 장애인복지카드, 학생증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모바일 신분증도 가능한데요. 모바일 신분증은 캡쳐본이나 저장된 이미지는 사용할 수 없고 꼭 앱을 켜서 실행하는 과정을 보여줘야만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을 분실했는데 대체할 신분증이 없는 경우에는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를 들고 가도 투표가 가능합니다.

유효기간이 지난 여권이나 운전면허증도 신분증으로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Q: 투표할 때 본인확인을 위해 신분증 검사를 하잖아요. 신분증은 꼭 주민등록증만 가져가야 하나요?

A: 주민등록증 외에도 여권, 운전면허증, 공무원증, 국가보훈등록증(국가유공자증), 장애인복지카드, 학생증 등 관공서 또는 공공기관이 발행하고 사진이 첩부되어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을 제시하면 투표할 수 있습니다. 편하신 것을 가져오시면 됩니다.


Q: 얼마 전에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렸습니다. 다른 신분증은 없는데, 그럼 이번엔 투표할 수 없는 건가요?

A: 걱정하지 마세요.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가 있으면 그걸 가져오시면 됩니다. 그걸로도 투표할 수 있습니다.

Q: 요즘은 다들 PASS앱이나 카카오톡 지갑 같은 모바일 신분증 앱도 많이 사용하잖아요. 이런 모바일 신분증도 이용할 수 있나요?

A: 물론입니다. 다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모바일 신분증 앱 캡쳐본이나 저장된 이미지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꼭 앱을 켜서 실행 과정을 보여주셔야 합니다. 본인확인을 정확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Q: 혹시 유효기간이 지난 여권이나 운전면허증도 괜찮나요? 집에 기간 만료된 여권이 있더라고요.

A: 네, 가능합니다. 이름과 사진 등의 확인을 위해 신분증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유효기간이 지났더라도 신분증으로 인정됩니다.

도움되는 글

📌이재명 대선 공약 총정리 (기본소득, 부동산, 소상공인, 창업, 산업, 과학, 국방, 디지털 대전환)

📌2025 자동차세 계산기 계산 방법, 납부기간 및 연납신청 방법은? (온라인 납부 위택스 계산기)

📌한동훈 대선 공약 총정리 (정치, 경제 안보, 교육, 사회 법무, 검찰 등)

📌21대 대통령 선거일 및 탄핵 절차와 조기 대선 일정 (여당 야당 후보 이재명 한동훈)

📌청약통장 25만원 소득공제, 납입인정액 등 총정리 (1순위 자격, 소득공제 한도 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