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에서 한약(첩약) 건강보험 적용을 확대하는 2단계 시범사업을 시행합니다. 첩약(한약) 건강보험 처방기관 조회 및 대상질환, 급여기준, 본인부담률 (첩약 건강보험 시범사업 확대)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첩약(한약) 건강보험
첩약(한약) 건강보험 | 6개 질환 |
한약건강보험 가능 한의원 찾기 | 홈페이지 (바로 연결) |
보건복지부에서 1차적으로 202년 1월부터 3년동안 첩약(한약)건강보험 적용 사업을 진행하였는데요. 안면신경마비, 뇌혈관질환 후유증, 월경통 3가지 질환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환자의 본인부담금이 낮아지고 첩약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되었는데요. 다만 대상 질환이 3가지로 제한적이고 치료에 필요한 복약 기간 대비 불충분한 건강보험 적용 일수, 한의원만 참여한 점과 높은 환자 본인부담률에 대한 개선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이에, 복지부는 대상 질환과 참여기관 확대, 건강보험 적용기준 및 환자 본인부담률 개선, 시범 수가 조정 등으로 2차 시범사업이 진행됩니다.
아래에서 2차 첩약 건강보험 시범사업에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첩약(한약) 건강보험 대상질환
2단계 시범사업으로 한약 건강보험 적용 대상질환은 6개로 확대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소화불량으로 한의원을 많이 찾고 계시고, 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도 한의원에 많이 가는데요. 첩약(한약) 건강보험 적용으로 도움이 되겠습니다.
- 월경통
- 안면신경마비
- 뇌혈관질환 후유증
- 알레르기 비염
- 기능성 소화불량
- 요추추간판탈출증 (허리디스크)
첩약(한약) 건강보험 급여기준
한약 건강보험 급여기준은 환자 1명이 한약(첩약)과 관련해 건강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던 범위와 기간은 연간 2개 질환에 각 질환별로 20일까지로 확대되었습니다. 이 한도를 넘는 금액은 건강보험 수가로 적용하나, 모두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또 50%였던 환자 본인부담률은 한의원 30%, 한방병원이 40%, 종합병원은 50%로 완화되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건강보험 적용으로 한약(첩약)을 10일기준 약 4~8만원대로 복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1단계 시범사업에 참여한 환자를 조사했더니 환자 1인당 첩약 비용이 비급여 첩약보다 8만4860원 줄었다고 밝혔습니다.
- 연간 2개 질환에 각 질환별로 20일까지
- 환자 본인부담률은 한의원 30%, 한방병원 40%, 종합병원 50%
- 10일기준 약 4~8만원대로 복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
첩약(한약) 건강보험 조회하기
한약 처방기관은 모든 한의원, 한방병원이 해당하는 것은 아닙니다. 시범기관으로 선정된 한의원, 한방병원에서만 적용이 가능한데요. 시설관리, 원료한약관리, 조제 관리 등의 9개 영역과 최대 53개 필수 항목에 달하는 운영기준이 충족된 탕전실에서만 조제가 가능합니다.
한약 처방기관 조회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지역 이름을 Ctrl(컨트롤) + F 로 찾기 해보시면 빠르게 검색해보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 (신분증 의무화 병원 약국 한의원 미성년자 예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