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복지/생활 정보 서민 대출 소상공인 정보 저신용자 대출

서민금융 잇다 플랫폼 출시(서민금융 종합플랫폼 홈페이지 사이트 고용제도 연계, 취업지원, 채무조정, 복지제도)

서민금융 잇다 플랫폼
서민금융 잇다 플랫폼

금융위원회는 서민·취약계층의 자금애로 완화를 위한 노력과 함께 수요자 중심의 서민금융 운영체계를 마련하고, 수요자의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해결하여 자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책을 펼치고 있는데요. 그 중심에 서민금융 종합플랫폼인 ‘잇다’가 있습니다. 서민금융 잇다 플랫폼 출시(서민금융 종합플랫폼 홈페이지 사이트 고용제도 연계, 취업지원, 채무조정, 복지제도) 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서민금융 잇다 플랫폼

서민금융 종합플랫폼‘서민금융 잇다’
서민금융 잇다홈페이지 (바로 연결)

금융위원회에서 수요자 중심의 서민금융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서민금융 잇다’라는 서민금융 종합플랫폼을 구축하였습니다. 

서민금융 종합플랫폼 잇다는 민간서민금융상품과 정책서민금융상품을 모두 아울러 수요자 맞춤으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을 안내하고, 수요자가 상품을 조회·선택하면 보증서 발급부터 대출 시행까지 ‘한 번에’ 서비스를 받도록 할 뿐만 아니라, 대면으로만 제공해온 고용·복지연계, 채무조정 등 복합상담이 비대면으로도 가능하도록 모두 담은 서민금융 ‘전용’ 플랫폼입니다.

‘서민금융 잇다’ 라는 이름은 저신용 저소득충이 이용할 수 있는 서민금융상품이 다 “있고” 비대면 복합상담을 통해 필요한 고용복지, 채무조정 제도 등을 ‘이어주는 것’을 목표로 하겠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서민금융 잇다 플랫폼 맞춤형 상품 안내

 서민금융진흥원이 진행한 정책서민금융이용자 대상 설문조사에 따르면, 이용자들은 “상품의 종류가 많고 복잡한 점”(26.6%), “주 이용 금융회사에서 취급하고 있지 않은 점” (20.7%), “여러 금융회사를 방문해야 하는 점”(20.5%) 등을 이용시 불편했던 점으로 꼽았는데요.

그에 대한 맞춤으로 서민금융 종합플랫폼 잇다 접속하면 자신이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은 공공마이데이터를 활용하여 이용자들이 간편하게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용자들은 한 번의 조회로 민간과 정책서민금융 상품 중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대출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 동안 내가 어떤 상품의 대출을 받아야 하는지 상품에 대한 이해가 필요했는데요. 근로자햇살론, 햇살론뱅크, 햇살론유스,새희망홀씨, 사잇돌대출, 징검다리론, 햇살론15,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소액생계비 대출, 미소금융 등이 있는데, 내가 어떤 대출을 받아야 하는지 알기가 어려웠던 점을 개선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금융회사에서 제공하는 민간 서민금융 상품을 안내하고, 이후 이용 가능한 정책서민금융상품의 금리와 한도를 비교하여 제공할 예정입니다.

  • 공공마이데이터 활용하여 나에게 유리한 대출 상품을 한번에 찾아 줌.
  • 금융회사 제공 민간 서민금융 상품 안내 및 정책서민금융상품과 금리, 한도 비교 제공

서민금융 잇다 플랫폼 쉬워진 대출 신청

대출승인이 거절되어 여러 금융회사를 방문하거나 금융회사 앱을 통해 대출 가능 여부를 일일이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도 개선됩니다.

서민금융 잇다 플랫폼에서는 이용자에게 보증서를 발급하면서 해당 보증서로 대출실행이 가능한 금융회사 정보도 함께 제공할 예정인데요. 금융회사의 대출 승인 여부를 일괄 확인하여 줌으로써 이용자는 여러 번 금융회사를 방문할 필요 없이 대출이 가능한 금융회사 중 주 거래 금융회사 등 선호 금융회사를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 여러번 금융회사 방문 및 앱을 통해 대출 가능여부 확인 필요 없이 잇다 플랫폼에서 일괄 확인 가능

서민금융 잇다 플랫폼 복합상담

기존에는 자금 수요자가 대출상담을 받기 위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는 경우에만 복합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금융회사를 방문하여 정책상품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아예 이러한 복합상담을 받을 수 없었습니다.

특히 근로자햇살론 등의 상품은 금융회사에서 보증서 발급 및 대출을 모두 실행하기 때문에 서민금융진흥원과의 접점이 없어 복합상담이 이루어지기 어려운 구조였으나, 금융회사 통한 서민금융상품 이용시에도 복합상담 필요성이 높은 이용자에게 알림톡, SMS 등을 발송하여 복합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고용제도 연계, 취업지원, 채무조정, 복지제도 연계 등의 복합상담 지원
  • 근로자 햇살론 같은 금융회사 이용자도 복합상담 서비스 안내 및 제공

서민금융 잇다 플랫폼 사후관리

정책서민금융 상품 이용자의 대출 상환 상태에 따라 필요한 사후관리도 지원될 예정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은 이용자의 CB 평점 변동, 타 기관 대출 연체발생 여부 등에 따라 연체우려 징후, 장단기 연체 가능성 등을 사전에 파악하여 불법사금융 피해 예방, 채무조정 제도 안내 등 이용자에게 필요한 맞춤형 금융교육 컨텐츠와 신용·부채관리 컨설팅을 플랫폼을 통해 제공합니다.

도움되는 글

📌2024 근로장려금 반기 정기 신청기간 및 자격 조건 총정리 (소득 재산 단독가구 홑벌이 맞벌이 신청방법)

📌새마을금고 온라인 햇살론 신청 방법 및 대상 (MG 모바일 앱 햇살론)

📌경남은행 햇살론뱅크 모바일 신청 방법 및 자격, 대출 조건 (따뜻한 햇살론뱅크 비대면)

📌통합 햇살론 신청 방법 및 대상 (햇살론 15, 햇살론뱅크,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근로자, 햇살론카드)

📌개인사업자 햇살론 특례운용 조건, 대상, 신청 방법 (금리 인하 소상공인, 자영업자 햇살론 대출)

📌햇살론 유스 자주하는 질문 (Q&A) 부결 재대출 서류 보증료 심사

📌BNK 부산은행 새희망홀씨 모바일 비대면 신청 방법 및 대상 대출 조건 (따뜻한 상생대환 새희망홀씨 최저 6%)

📌새희망홀씨2 자격 조건 및 부결 사유는?(3000만원 한도)

📌대부업체 대출 쉬운곳 알아보기 (저렴한 이자 대부업체 추천)

📌전북은행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신청 방법 및 대상 조건 (전북 최저특례 한도소진, 금리, 후기)

📌최저신용자 100만원 신청 방법 및 자격 조건 (서민금융진흥원 100만원 즉시 대출)